Home Login Join Sitemap Admin
성세재활원
Untitled Document
   
 HOME  나눔네트워크 자원봉사안내  
 
나눔네트워크
후원안내
자원봉사안내
 
 
 
 
구 분 세 부 사 항 비 고
숙소봉사

거실, 화장실, 휴게실, 복도, 사물함, 벽, 이불 먼지 털기, 세탁물정리, 일광소독,
숙소주변청소, 식당 청소 등

수시

의료봉사 장애인 진료 및 진찰
-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치과, 신경정신과, 한방
- 물리치료, 피부과, 의약품제공, 안경제공
프로그램보조

사회적응훈련, 운동치료레크리에이션 봉사

프로그램일정에따라

행사보조봉사

원내ㆍ외 행사보조

목욕봉사

목욕일정에 따라

상담 후 결정

이·미용봉사

이ㆍ미용봉사

취미활동봉사

종이접기, 에어로빅, 풍물, 체육활동(검도, 태권도), 인형극(연극), 미술, 노래, 음악, 댄스

시설보수봉사

도색, 보수, 화단(정원)가꾸기

김장봉사

배추 다듬기, 소금에 절이기, 김치통에 저장하기, 뒷정리하기







기초 및
보수교육


자원봉사자 OㆍT 및 보수교육(이론교육)
사회봉사활동
봉사
활동시

장애발생
예방교육

장애의 발생원인/교육, 장애의 범주와 이해/교육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홍보 및 계몽

장애예방 VTR시청, 장애인을 대할 때 바람직한 방법, 장애체험

 
(장애인과 더불어 따뜻한 사랑과 웃음을 함께 할 분들을 모십니다.)
 
  ☆ 자원봉사활동을 원하시는 분은 일주일전에 전화상담(방문상당) 후 예약 바랍니다.
☆ 연락처 : 우 305-363 대전광역시 유성구 용계동 319-3번지 / 전화042)540-3220
☆ 담당부서 : 사회재활팀
☆ 담당자 : 사회재활팀장 한시영, 자원봉사담당 교사 고은호
 
  자원봉사 Check Point
  01. 책임감을 가져라.
 
Untitled Document
보건복지가족부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복지넷 It's Daejeon 임직원을위한 신용대출
성세재활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용계동 319-3번지(305-363)
Tel : (042)540-3200 / Fax : (042)540-3299
·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을 좋아하고 있더라도 1∼2년 후에는 같은 기관이나 혹은 다른 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해볼 때가 있을지도 모른다. 
· 그래서 몇 개월마다 지금 하고 있는 활동이 괜찮은지 확실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만약 일이 맞지 않는다면 자신이 해보고 싶은 다른 일이 있는지 알아본다.
· 새로운 자원봉사 활동으로 옮긴다는 것은 활동을 저버린다는 것이 아니다. 
· 변화와 도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융통성 있게 하고 그들을 진화시킨다. · 만약 자신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동이 자신에게 적합지 않아 그만 두거나, 또는 상황이 좋지 않으면, 지금 당장 해야할 의무를 마치고 담당자에게 다른 일을 맡겨 달라고 부탁한다. 
· 만약 자신이 마음에 먹은 일을 다 마쳤거나 혹은 기관에서 원하는 일을 완수했다면 아무런 죄의식을 느끼지 않고 그만둘 수 있을 것이다. ·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다가는 결국 지치고 만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일을 많이 하는 것이 일하는 보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오히려 과중한 일은 흥미를 잃게 하고, 또 쉽게 열의가 식어버리게 된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적게 시작하고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다 
· 자신의 에너지 수준을 알고 서둘지 말아야 한다. · 자신이 하는 활동이 어떤 효과가 있기를 원할 것이다 
· 그러나 자신의 기대가 비현실적이라면 직원이 개입하게 될 것이다. 
·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마음 편한 관계를 갖도록 한다. 
· 자신의 기대를 현실적인 수준에 맞추는 한가지 방법은 사전에 담당자와 함께 업무와 활동 효과에 관해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이다. 
· 활동의 효과는 조금씩 느린 속도로 온다. 그러므로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활동할 필요가 있다. ·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원봉사자가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을 사전에 기관과 협의해야 한다. · 자원봉사 활동은 매우 도전적이고 정서적인 경험일 수 있다. 
· 자신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들 즉 다른 자원봉사자들, 친구들, 가족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협조를 얻는데 좋은 일이다. 그리고 자신의 열의, 자신이 묻고 싶은 것 등 이것저것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라. · 자신의 능력이상으로 많은 일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 무엇을 하고 싶다 혹은 하고 싶지 않다는 것에 대한 죄의식을 느낄 필요가 없다. 
· 그리고 관계하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가 현실이 되도록 그들과 한계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이다. · 대부분의 정규 업무에 있어서는 자신의 일에 대한 반응을 기대한다. 그러나 자원봉사계에서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만약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안내나 혹은 이해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느껴지면, '내가 하고 있는 것이 어떻습니까?'하고 물을 수 있다. · 하는 활동이 아주 단순한 일이 아니면 담당자와 함께 활동 세칙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  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 어떤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의 직무에 관해서 매우 명백하게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기관에서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지 하라'는 식으로 자원봉사자 재량에 맡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활동세칙을 받는다는 것은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 자원봉사활동을 자신의 일처럼 생각하라. 
· 약속시간은 항상 지키도록 한다 
· 만약 약속 시간에 갈 수 없다면 그곳의 누군가에게 전화로 알려준다. 
· 활동처의 사람들이 자원봉사자에게 거는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일하라. 10. 새로운 활동을 하고 싶은 때를 알아라. 09. 만약 일이 잘 되지 않으면... 08. 무리하지 말라. 07. 현실적이어야 한다. 06. 조정을 하라. 05. 지원체계를 만들어라. 04. 자신의 한계를 알아라. 03. 반응을 물어보라. 02. 활동에 관한 업무세칙을 받아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10가지 조언 01. 책임감을 가져라.